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기초

성공운을 끌어당기는 사람들의 공통점

by Editor_Yun 2024. 1. 25.

미션임파서블 3에 토끼발이 나옵니다.
영화에서는 그저 영화적 장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보통 토끼발은 부적과 같이 행운을 가져다주는 물건으로 여겨집니다.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손쉽게 점집이나 부적을 지닌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행운이 언제 우리에게 올지 모르니 부적을 몸에 지니거나 집에 붙여둠으로서 그 행운을 붙잡고 싶은 마음에 점도 보고 부적도 사는 것이겠죠.

언제 행운이 왔다고 느끼게 될까

살다보면 "그때 나에게 행운이 찾아왔었어.."처럼 지나고 난 다음에야 그 순간이 운이었는지 아닌지를 알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경영 구르 엘리 골드렛은 행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행운은 기회가 준비를 만날 때 찾아오고, 불운은 준비의 부재가 현실을 만날 때 찾아온다."

즉 운이란 내가 준비되어 있는 시점에서 기회를 만났을 때 이를 행운으로 여기게 되고, 반대의 상황이라면 그 기회를 붙잡을 수 없을 테니 불운으로 여기게 된다는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바꿔 말하자면,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행운을 잡기 위해서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말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행운을 끌어당기는 사람들의 마음가짐

롭 무어의 저서 「부와 성공의 기회」에서는 운과 관련된 재미있는 실험결과를 보여줍니다.
하트퍼드셔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리처드 와이즈먼은 무려 400명을 10년에 걸쳐 관찰한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는데요.

운이 좋은 사람들과 나쁜 사람들 모두 각자의 행운과 불운을 초래한 진짜 원인은 잘 모르지만, 그들의 생각과 행동은 그들이 겪은 운의 상당 부분을 초래한 원인이었다."

즉, 나의 생각과 그에 따른 행동이 나에게 행운을 불러오거나 불운을 불러오는 원인으로 작용을 한다는 말입니다.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은 총 3가지 부류로 구분이 되었는데요, 자신이 운이 좋다고 여기는 부류와 운이 없다고 여기는 부류 그리고 지독하게 운이 없다고 여기는 부류인데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류일수록 더 불운한 결과를 맞이했다고 합니다.

행운을 끌어당기는 4가지 법칙

롭 무어는 그의 저서 「부와 성공의 기회」에서 불운도 행운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신을 불운의 화신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어떤 기회가 와도 모두 불운으로 치부해 버릴테지만, 반대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위기가 기회로 작용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그는 운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법칙을소개하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이 법칙에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첫 번째 법칙 : 기회를 만들거나 알아채는 능력이 있다.
자신이 운이 좋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기회를 포착하는 순간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와이즈먼의 신문을 이용한 실험 사례에서 이를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는데요, 그는 신문에 총 몇 장의 사진이 실려있는지를 실험자들에게 물었고, 운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신문에 적힌 '이 신문에는 총 47장의 사진이 들어있습니다.'라는 문구를 발견하여 빠르게 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법칙 : 직감에 귀를 기울여 운 좋은 결정을 내린다.

롭 무어는 그의 사업 동반자인 마크를 부동산 세미나에서 만났습니다.
세미나가 끝나고 무표정하게 앉아있는 마크에게 롭 무어는 말을 걸었고 그 인연이 이어져 둘도 없는 사업의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롭 무어에게는 그 순간 직감이 시키는대로 마크에게 말을 걸었고 결국 그것에 운 좋은 결정이 된 셈입니다.

세 번째 법칙 : 긍정적 기대를 통해 자기충족적 예언을 한다.
성공한 본인의 모습을 시각화하여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습니다.
우리의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고가 된 나 자신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기대치가 생겨난다고 합니다.
와이즈먼은 이 긍정적인 기대치와 자기충족적 예언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에서 월터가 상상하는 모든 것이 현실이 되는 것처럼 우리가 상상하는 것들에는 큰 힘이 있습니다.

네 번째 법칙 : 불운을 행운으로 바꾼다.
인생을 살다보면 운이 좋은 순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순간도 많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놓이더라도 운이 좋은 사람은 그 상황을 '내가 더 성장하기 위해 일어난 상황'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더 강할 수 있습니다.
이 어려움이 나를 다음 단계로 도약시키기 위해 찾아온 행운이라고 여기면 그 위기에서 보이지 않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고 롭 무어는 말합니다.

결론

부정적인 생각을 지속하면 부정적인 결과만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 뇌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분하지 못하고 해야 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머릿속으로 "그 상황이 되면 안 되는데...." 전전긍긍하게 되면 결국 그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머릿속으로는 안 되는 그 상황을 계속 생각 함으로써 결국 현실로 만들어 버리는 셈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위 네 가지 법칙을 유념하면서 지금은 터무니 없다고 생각되더라도 내가 하고 싶은 또는 되고 싶은 것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어느 순간 그 상상이 현실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망설일 이유가 없겠죠? 당장 한번 해보도록 합시다.

부와-성공의-기회-이미지
부와 성공의 기회

 

댓글